혈관상태 자가진단법 3가지(뇌졸증)

혈관 내 혈액의 원활한 이동으로 산소와 영양분이 충분히 공급되어야 우리 몸의 건강을 유치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당뇨로 인해 혈액이 끈적해지거나 고지혈증으로 혈관이 좁아지는 등 이상이 발생하면 다양한 질환의 원인이 됩니다.

그래서 쉽게 내 혈관 상태는 어떤지 확인할 방법은 없는가에 대한 궁금증으로 시작한 오늘의 포스팅!

가정에서 간단하게 알아볼 수 있는 혈관상태 자가진단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혈관상태 자가진단법

알렌테스트

혈관상태 자가진단법

  1. 손에 피가 통하지 않도록 손목을 완전히 감싸 쥐어 두개의 동맥을 누른 상태에서 손을 10번 쥐었다 폅니다.
  2. 한쪽 동맥에서 손을 뗍니다.
  3. 손바닥의 혈색이 돌아오는 시간을 측정합니다.

만약 5초이내 혈색이 돌아오지 않으면 혈관문제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뇌경색 테스트

뇌졸증 자가진단

  1. 손등을 위로 올리고 앞으로 나란히 자세를 한다.
  2. 손바닥이 위로 향하게 뒤집는다.
  3. 눈을 감고 10를 센다.
  4. 앞으로 나란히 자세에서 검지손가락만 편 후 두 손가락을 마주쳐 본다.

10을 세는 사이 손목이 돌아가거나 팔목이 꺽이거나 팔이 아래로 심하게 떨어진다거나 두 손가락이 마주치지 않는다면 뇌경색을 의심할 수 있으므로 전문의의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생활습관 테스트

혈관 자가진단

  1. 최근 허리둘레가 두꺼워졌다.
  2. 혈압이 높은 편이다.
  3. 가족 중 심근경색이나 뇌경색을 앓았던 사람이 있다.
  4. 채소를 거의 먹지 않는다.
  5. 인스턴트식품을 자주 먹는다.
  6. 운동을 거의 하지 않는다.
  7. 계단을 오를 때 가슴이 압박감이 느껴진다.
  8. 담배를 피운다.

0~2개 정상 / 3개~4개 경고 / 5개 이상 심각

4개 이하이신 분들은 평소 생활습관에 관심을 가져 주시고 5개 이상이신 분들은 고지혈증, 당뇨병 등 기저질환이 있는지 확인하고 경동맥 초음파 검사를 통해 혈관벽 두께를 확인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가정에서 간단하게 알아볼 수 있는 혈관상태 자가진단법 알아보았는데 잘 따라해 보셨나요?

혈관질환은 만성적이고 많은 합병증을 불러일으킬 수 있으므로 만약 테스트 중 의심이 드는 증상이 있으셨다면 꼭 전문의의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