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 초기 증상 치료 검사(비용, 예방법)

독감 초기 증상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독감 초기에는 증상이 감기와 상당히 비슷하여 구분하기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질병을 유발하는 바이러스가 서로 다릅니다.

감기에 걸린 사람보다 독감에 걸린 사람이 훨씬 더 아프고 회복기간도 길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독감이 걸리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면역력이 떨어지면 독감에 걸리기 쉬워집니다.

그럼 독감 초기 증상과 치료, 검사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독감 초기 증상

독감 초기 증상

독감은 바이러스에 의해 코, 비강, 인후 등이 감염되는 질환 입니다. 독감은 갑자기 증상이 나타나며 감기보다 증상이 심각합니다.

독감 초기 증상은 감기와 비슷하지만 심한 두통과 발열, 근육통, 구토, 설사 등의 위장 장애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몸살 – 근육, 관절 등에 통증이 발생하고 극심한 피로감, 두통 등이 생길수 있습니다.
  • 발열 – 38도 이상의 고열이 발생 합니다.
  • 목 부음 – 기침이 나고 인후통으로 통증과 이물감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 피곤 – 몸에 힘이 빠지고 극심한 피로감이 느껴 집니다.
  • 설사 – 독감 증상이 심해지면 구토, 설사 등의 위장 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독감 감기 차이

독감 감기 차이

원인 바이러스

독감과 감기는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가 다릅니다. 감기는 리노바이러스, 아데노바이러스,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등에 감염이 되어 발생하는 질환 입니다.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주요 원인 입니다.

증상, 합병증

감기는 증상이 서서히 나타나기 시작하고 증상이 1주 ~ 2주 정도 지속 되고 서서히 회복 됩니다. 반면, 독감은 증상이 갑자기 나타나며 고열과 극심한 몸살을 동반하며 증상이 2주이상 지속됩니다.

독감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폐렴, 천식 등의 합병증으로 심할경우 사망에 이를 수도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면역력이 낮은 소아나, 65세 이상의 고령자, 심혈관질환자, 당뇨환자 등은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치료 방법

감기는 보통 약을 먹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1주 ~ 2주면 자연회복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 독감은 자연치유 되기 어려워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해서 치료 하게 됩니다.

증상이 나타났을때 48시간 안에 치료를 받아야 가장 효과적 입니다. 타미플루, 페라미플루 등으로 치료하게 됩니다.

예방 접종

감기는 예방접종이 없지만 독감은 매년 10월에 예방접종을 받는게 좋습니다. 어린아이가 있거나, 고령자 가족이면 독감 예방접종 만으로도 예방하는데 매우 도움이 됩니다.


독감 검사 방법과 비용

독감 치료

독감 검사 방법은 간이검사PCR검사가 있습니다. 간이검사는 PCR 검사보다 검사시간이 빠르며 코로나 검사처럼 검사키트로 코안에 샘플을 채취하여 용액에 넣어서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검사결과는 10분정도 지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독감 검사 비용은 병원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보통 30,000원 ~ 50,000원 정도 입니다.


독감 예방

독감 예방

평소에 손을 청결하게 유지하고 사람이 많은곳에 갈때는 마스크를 착용하는것이 좋습니다. 독감 예방 주사 맞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우리 몸의 면역력이 떨어졌을때 감기나, 독감 등의 질환이 쉽게 걸릴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규칙적인 운동과 면역력 증강에 도움되는 음식이나 영양제를 먹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마치며

오늘은 독감 초기 증상과 치료, 예방법 그리고 독감과 감기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독감은 심각한 질환 이지만 평소에 개인위생 관리와 휴식, 면역력 강화에 주의를 하신다면 빠른 회복이 가능합니다.

위의 내용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함계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