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BC 정상수치와 단위(백혈구 수치 높으면 위험한 이유)

WBC 정상수치와 단위, 백혈구 수치가 높으면 위험한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WBC(White Blood Cell)는 백혈구를 나타내는 말입니다. 백혈구는 체내에 세균이나 이물이 칩입하면 세균들을 백혈구로 감싸 소환분해 시켜 밖으로 배출시키는 역활을 합니다.

따라서, 우리몸에 바이러스나 세균이 들어와 염증을 일으키면 골수 조혈 간세포에서 백혈구를 왕성하게 생성시켜 혈중 백혈구 수치가 높아지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백혈구 수치는 염증이나 질환이 치료되면 정상적으로 되돌아오는데요.

백혈구 수치가 정상범위를 벗어난 상태가 지속되면 여러가지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럼 WBC 정상수치와 높으면 위험한 이유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WBC(백혈구)란?

WBC 정상수치

백혈구는 바이러스나, 세균등의 감염으로 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고 암세포를 파괴하는 중요한 역활을 합니다. 그리고 백혈구는 호중구, 호산구, 호명기구, 림프구, 단핵구 5가지 종류로 분류됩니다.


WBC 정상수치

WBC 단위

WBC 정상수치는 절대적인 수치와 분포 정도를 확인하게 되는데요. WBC 정상수치는 대부분 4,000 ~ 10,000/μL로 알려져 있습니다.

WBC 분포 정도는 기능에 따라 호중구, 호산구, 호염기구, 림프구, 단핵구로 나눌수 있습니다. 5가지 WBC는 혈중에 일정한 비율로 유지가 되는데요. 비율이 비정상적이거나 높으면 특정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 호중구 : 세균 및 곰팡이 감염 방어, 염증의 초기 반응 수행.
  • 호산구 : 기생충 감염, 알레르기 반응
  • 호염기구 : 알레르기 반응 및 항원에 대한 반응으로 염증 및 과민반응 일으킴
  • 림프구 : 바이러스와 이물을 몸 밖으로 배출
  • 단핵구 : 세균 및 외부 물질 탐식작용


WBC 수치 단위

백혈구 수치 단위는 1μL(마이크로리터) 당 4.000 ~ 10,000개로 보통 마이크로리터당 4000개 에서 10000개로 읽습니다. 백혈구는 보통 x1000 하여 읽게 되는데요. 만약 백혈구 수치가 6.5 이면 65000개 라고 읽으면 됩니다.


WBC 수치 높으면

WBC 수치 높으면

WBC 백혈구 수치가 높다는것은 우리 몸에 감염이 발생하여 백혈구 수치를 높여 감염과 싸워 감염 물질을 처리하는 과정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백혈구 수치가 비정상적으로 높아지면 감염, 알레르기 질환, 자가면역질환, 백혈병 등의 질환이 발생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WBC 수치 낮으면

백혈구 수치가 낮으면 우리 몸의 면역 기능에 이상이 발생하여 감기, 홍역, 간염 같은 바이러스 질환에 쉽게 노출되며, 재생불량성 빈혈과 혈청병 등의 질환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백혈구 수치 낮을때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감염증상과 비슷한 고열, 설사, 오한, 인후통, 구내염 등의 증상이 생길수 있습니다.


WBC 수치에 좋은 음식

WBC 수치에 좋은 음식

백혈구 수치 회복은 면역 밸런스를 유지하는것 부터 시작됩니다. 평소 올바른 식습관과 생활습관으로 건강을 챙겨야 하며, 흡연이나 음주는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비타민A나 백혈구 수치에 좋은 음식 고구마, 청국장, 당근, 브로콜리 등을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마치며

오늘은 WBC 정상수치와 단위 그리고 WBC 수치가 높거나 낮으면 위험한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위내용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