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암 초기 증상과 자가진단 방법(예방법, 치료)

피부암 초기 증상과 자가진단 방법 그리고 치료방법,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피부암은 말그대로 피부에 암이 생기는건데요. 피부암은 종류에 따라 편평상피세포암, 기저세포암, 악성흑색종 등으로 구분이 됩니다.

피부암은 피부를 구성하는 모든 조직과 세포에서 생길수 있습니다. 피부는 우리몸의 제일 바깥에서 외부환경으로 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아주 중요한 역활을 하는데요.

이런 피부에 암이 생기면 어떤지 초기 증상과 자가진단, 치료, 예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피부암 초기 증상

피부암 초기 증상

피부암 초기 증상은 점과 비슷해보이지만 잘 살펴보면 점과 다른 특징을 알 수 있습니다. 피부암 초기 증상은 피부암의 종류에 따라 다를수 있습니다.

1. 편평상피세포암

피부암 종류중 편평상피세포암은 피부, 입술, 입, 전립선, 폐 등의 부위에 발생하며, 악성 종양으로 피부에 가장 흔하게 발생됩니다.

편평상피세포암 초기 증상은 기침, 호흡곤란 등과 같은 일반적인 호흡기 질환과 비슷할 수 있습니다. 질병이 악화될 수록 증상은 더욱 심해지게 됩니다.

만약, 합병증이 생긴다면 만성 기침, 흉통, 호흡기능 저하 등의 문제를 발생시킬수 있습니다.

2. 기저세포암

기저세포암은 특별한 증상이 없습니다. 다른 피부암과 달리 피부의 변색이 없어 초기에 발견하기 힘듭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피부의 결절이 생기고, 상처가 잘 아물지 않으며, 잦은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피부 궤양이나 상처가 잘 아물지 않으면 기저세포암 초기증상일수 있으니 진료를 받아보는게 좋습니다.

3. 악성흑색종

악성흑색종의 초기증상은 점의 갯수가 늘어나고 기존에 있는 점의 크기, 모양, 색상이 변화하게 됩니다. 그리고 점 주위 피부의 가려움증, 통증, 붉거나 부풀어 오르고 피가날 수 있습니다.

악성흑색종의 원인으로 자외선 노출, 색소피부건조증, 가족력 등이 있습니다. 악성흑색종 자가진단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 비대칭성 : 일반점은 균등하게 좌우 대칭인데 악성종양은 비대칭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 뷸규칙한 경계 : 가장자리가 울퉁불퉁하고 들쭉날쭉하면 악성종양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 : 두 가지 이상의 다양한 색깔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 크기 : 직경이 6mm가 넘고 점점 커지는 증상
  • 변화 : 점이 새로 생기거나 기존에 있던 점이 모양, 크기, 색깔 등에 변화


피부암 예방

피부암 예방

피부암 예방 방법은 자외선에 의한 피부의 손상을 줄이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자외선이 강한 시간대(오전10시~ 오후4시)에는 야외 활동을 자제 하거나, 자외선 자단제를 꼭 바르는것이 좋습니다.

비타민D 섭취도 피부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체내에 비타민D가 낮은 사람은 높은 사람보다 피부암 발생 위험이 50% 높은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피부암 자가진단

피부암 자가진단

피부암은 초기에 발견해서 치료받는것이 성공률도 높고 예후도 좋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건강검진이나, 자가진단 방법 등으로 변화가 생겼을때 유심히 살펴 봐야 합니다.

평소에 거울을 볼때 새로 생긴점이나 기존에 있던 점이 변형이 없는지 주기적으로 살펴보는것이 좋습니다. 조금이라도 의심이 든다면 악성흑생종 진단기준과 비교해보고 증상이 심해지면 진료를 받아보는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피부암 초기 증상과 자가진단 방법,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조금이라도 증상이 있거나 의심이 들면 초기에 진료를 받으셔서 건강을 챙기는게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