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레아티닌 수치, 높으면 위험한 이유?(원인, 증상)

크레아티닌 수치와 높으면 위험한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크레아티닌(Creatinine) 이라는 단어가 생소하실텐데요. 크레아티닌은 근육에서 분해 생성되는 노폐물의 일종으로 대부분 신장을 통해서 배출 됩니다.

즉, 크레아티닌 수치로 신장이 기능을 잘하고 있는지 알수있습니다. 그럼 크레아티닌 수치와 높으면 나타날수 있는 증상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크레아티닌 수치

크레아티닌 수치

크레아티닌은 혈액내에 들어있고 신장을 통해서 소변으로 배출되는데요. 즉, 크레아티닌 수치가 높다는 것은 신장의 기능 저하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크레아티닌 수치는 혈액검사로 확인할수 있습니다. 정상 수치는 남성과 여성으로 구분 되며 남성이 여성보다 근육량이 많아서 높게 나옵니다.

  • 남성의 경우 정상수치는 0.61 ~ 1.04mg/dL
  • 여성의 경우 정상수치는 0.47 ~ 0.79mg/dL

크레아티닌 수치 높을경우

신장의 기능 저하로 수치가 높아졌거나, 근육량이 많은 운동선수의 경우 크레아티닌 수치가 높을수 있습니다.

크레아티닌 수치 낮을경우

소변량의 증가로 인해 수치가 낮아지거나, 근육이 줄어드는 고령자나 신경근육질환자 그리고 간 기능이 좋지않은 사람의 경우 낮을수 있습니다.


크레아티닌 수치 높으면?

크레아티닌은 신장을 통해서만 배출이 되는데요. 크레아티닌 수치가 높아진다는것은 신장 기능이 저하된것으로 여러가지 증상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신장 콩팥의 기능이 30% 이하로 떨어지면 야뇨증, 수면장애, 피로감, 소화장애. 호흡곤란, 심부정맥, 탈수증 등의 문제가 생길수 있습니다.

소변의 색이 진해지거나 몸이 붓는 등의 증상이 있다면 크레아티닌 수치가 높을때 나타나는 증상일수 있습니다.


크레아티닌 수치 낮추는법

크레아티닌 수치 높으면

1. 근력 운동 줄이기

신장의 기능이 저하되면 근육량이나 영양 상태에 따라 영향을 받기 때문에 근력 운동은 줄이는것이 좋습니다. 크레아티닌 근육에서만 생성 되는 물질로 근육량이 낮아지면 혈액 속 크레아티닌 수치가 낮아지게 됩니다.

2. 단백질 줄이기

붉은 육류의 단백질을 가열하면 크레아틴이 크레아티닌을 생성하여 크레아티닌 수치가 높을 수 있습니다. 단백질 섭취를 줄이거나 야채와 같이 먹는것이 좋습니다.

3. 섬유질 먹기

섬유질이 많은 음식은 크레아티닌 수치를 현저하게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과일, 야재, 통 곡물, 콩 등의 음식을 먹는것이 도움이 됩니다.

4. 물 마시기

물을 많이 마시면 소변 배출량이 증가하고 노폐물도 잘 배출 시켜 크레아티닌 수치를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마치며

오늘은 크레아티닌 수치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그리고 낮추는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신장은 한번 망가지면 회복이 어려운 장기이므로 평소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