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화버섯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보관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송화버섯은 송이버섯과 표고버섯을 개량시킨 품종으로 송화버섯외 송고버섯, 고송버섯, 천고송버섯 등으로 불리기도 하는데요. 송화버섯은 송이버섯의 깊고 풍부한 향과 표고버섯의 쫄깃한 식감을 동시에 느낄 수 있습니다.
송화버섯은 생으로 먹거나 볶음, 찌개 등의 여러가지 방법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그럼 송화버섯 효능과 부작용, 보관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송화버섯 효능

1. 두뇌발달
송화버섯 효능 첫번째는 두뇌발달에 좋습니다. 송화버섯에는 레티오닌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머리를 맑아지게 하여 두뇌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2. 혈관건강
송화버섯에는 섬유질과 비타민B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몸속에 축적된 노폐물과 독소를 몸 밖으로 배출시켜 주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그리고 혈관에 쌓인 찌꺼기 등을 배출하여 혈관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3. 체중조절
송화버섯은 100g 당 30kcal의 칼로리로 섭취시 다이어트나 체중감량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배변활동을 촉진하여 장 속의 노폐물을 없애주고 섭취시 포만감을 느끼게 하여 체중조절에 좋습니다.
4. 항암작용
송화버섯에는 베타글루칸 성분이 암세포 발생과 성장을 억제하여 암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5. 면역력 증가
송화버섯의 메타글루칸, 레티오닌 성분이 세균이나 바이러스로 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고 체력을 증진시켜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6. 뼈건강
송화버섯에는 비타민D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뼈에 칼슘을 공급하여 성장기 어린이나 노인에게 좋습니다.
송화버섯 부작용

송화버섯 부작용은 거의 없지만 일부사람에게 부작용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생으로 섭취할 경우 체질에 따라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버섯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
송화버섯 보관법

송화버섯 보관법은 수분의 함량이 적어 보관이 용이합니다. 밀폐용기 등을 활용하여 머리 부분을 바닥으로 향하게 하여 키친타월로 잘 감싸서 밀봉이 풀리지 않도록 하면 됩니다.
그리고 김치냉장고나 냉장실에 보관하면 1달정도는 신선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만약, 장기간 보관을 하실려면 손질 후 냉동 보관을 하시면 됩니다.
마치며
오늘은 송화버섯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보관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아무리 몸에 좋은 음식이라도 과도하게 섭취하면 탈이날 수 있으므로 적정량을 지켜 먹는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