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에 좋은 색과 나쁜 색: 건강을 위한 색의 영향

눈에 좋은 색과 나쁜 색이 있다는 걸 아시나요?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초록색은 눈에 좋은 색으로 눈의 피로를 덜고 편안함을 느끼게 해줍니다. 하지만 눈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색도 있습니다.

파란색, 흰색, 블루라이트눈에 자극을 주기거나 시력 저하 또는 안구건조증까지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눈에 좋은 색과 나쁜 색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눈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도 알아보겠습니다.

눈에 좋은 색과 나쁜 색

눈에 좋은 색과 나쁜색

1.눈에 좋은 색 – 초록색

초록색은 눈에 좋은 영향을 주는 색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눈이 피로하거나 뻑뻑할 때, 바쁜 업무로 인해 시야가 흐릿할 때, 녹색을 보면 눈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는 초록색이 시야각을 좁게 차지하는 색상이기 때문입니다. 시야 중심에 위치해야만 감지할 수 있는 색으로서, 눈에 가해지는 자극이 적어 눈의 피로를 덜고 편안함을 제공합니다.

파란색

2.눈에 나쁜 색 – 파란색

파란색은 눈에 피로감을 유발할 수 있는 색상입니다. 특히 채도가 높은 파란색은 눈에 자극을 주어 피로를 증가시키므로 쳐다보는 것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흰색

3.눈에 나쁜 색 – 흰색

흰색은 눈에도 좋지 않은 색상 중 하나입니다. 빛을 강하게 반사하는 특성 때문에 스노보드나 스키 등 겨울 스포츠를 할 때 고글을 착용하는 이유가 됩니다.

고글을 착용하지 않고 눈이 노출된 상태에서 겨울 스포츠를 즐기는 경우, 각막 화상 등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블루라이트

4.눈에 나쁜 색 – 블루라이트(청색광)

블루라이트는 전자기기 화면을 통해 나타나는 청색광으로, 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블루라이트는 눈 깊은 곳까지 도달하여 노안 등의 시기를 빠르게 만들 수 있으며, 오랫동안 노출되면 시력 저하나 안구 건조증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블루라이트에 오래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마치며

색은 눈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초록색은 눈에 좋은 색으로 눈의 피로를 덜고 편안함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파란색, 흰색, 블루라이트는 눈에 나쁜 영향을 미치므로 적절한 사용과 주의가 필요합니다.

시력은 한 번 떨어지면 예전으로 돌아가기 어려우므로, 눈 건강을 지키기 위해 색을 적절히 활용하고 적절한 보호를 하여 평상시에 눈 건강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눈 건강을 지키기 위해 적절한 휴식과 눈 운동 및 눈 건강에 좋은 음식과 비타민 섭취를 하는 게 좋습니다. 만약 눈이 불편하거나 문제가 있다면 즉시 안과 검진을 꼭 하시는 게 좋습니다.

▶ 눈에 좋은 음식: 눈 건강을 위한 비타민A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