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감소증 증상과 원인, 방치하면 심각한 이유(자가진단, 예방법)

근감소증 증상과 자가진단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대부분 근감소증은 단순 노화로 근력이 감소하여 나타나는 증상으로 알고 있는데요. 20~30대의 젊은 사람에게도 나타날 수 있으며 방치하면 심각한 문제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그럼, 근감소증 증상과 자가진단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근감소증이란?

근감소증 증상

근감소증은 근력, 근육량이 정상보다 떨어지는 질환을 말하는데요. 보통 나이가 들면서 근력이 조금씩 감소하게 되어 발생되기도 하지만, 영양 불균형 이나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젊은 사람에게도 나타날수 있습니다.


근감소증 원인

근감소증 원인

1. 단백질 부족

근력감소를 줄일려면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해야 합니다. 특히 60대 이상의 노년층은 더욱 많은 단백질을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단백질 하루 권장량은 체중 1kg당 0.8~1g이며, 신장 질환이 있을경우 체중 1kg당 0.6~0.8g 으로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2. 운동 부족

운동량이 부족하거나 운동을 3주이상 쉬었을때도 근력손실이 발생합니다.

3. 비타민D 부족

체내 비타민D 농도가 부족하게 되면 근감소증 위험이 높아질수 있습니다. 비타민D는 단백질 합성을 촉진하고 근육세포 성장을 도와줍니다.


근감소증 증상

근감소증 예방법

근감소증 증상은 걷는 속도가 느려지거나 무력감, 피곤함이 있습니다. 증상이 심할경우 기초대사량이 감소하고, 당뇨병과 심혈관 질환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근감소증 예방법

단백질이 부족하게 되면 우리몸은 근육에 저장된 단백질을 사용하게 되어 근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양질의 단백질은 달걀, 두부, 버섯, 콩 등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단백질이 근육에서 빠져나가기 전에 매일 권장량을 섭취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근력을 늘려주는 스쿼트, 푸시업과 같은 근력운동을 하면 근감소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D가 부족한 경우에도 근감소증 발생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근감소증 증상과 원인 그리고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보통 근감소증으로 발전하기 전에 근력 저하가 먼저 나타나게 되므로 그 원인을 제거하는것이 중요합니다.